본문 바로가기
여행

제주항공 기내수화물 규정 및 물품 반입 시 주의사항


제주항공 기내수화물

항공기는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수화물 규정이 엄격하기로 유명한데 이는 사고 발생시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수화물 규정을 위반할 경우 작게는 위반 물품을 폐기하거나 압수, 초과 물품에 대해서는 추가로 비용을 부담하는 것에 그치기도 하지만 심하게는 탑승이 거부당할 수도 있으며 벌금이 부과되기도 한다.

제주항공 수화물 규정도 다른 항공사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반입 가능한 규격 부터 휴대가 불가능한 품목까지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제주항공 기내수화물 규정 [1] 중량 및 크기


위탁수화물과는 별도로 비행기 객실 내로 개인이 휴대해 반입가능한 기내수화물은 크기와 중량도 작을 뿐만 아니라 기준도 엄격하다.

타인에게 피해가 되지 않게 하는면도 있지만 무엇보다 한정된 공간내에서 안전이 최우선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기내로 반입이 가능한 수화물은 기내 선반이나 좌석 밑에 수용 가능한 크기만이 허용된다.


가로, 세로, 높이 3면의 총합이 115cm 이하여야 하는데 단, 가로는 55cm, 세로는 40cm, 높이의 경우 20cm를 넘어서는 안된다.

무게는 10kg 이하로 1개의 휴대품에 한해 물품의 주인이 전적으로 보관하고 책임진다는 조건하에 무료로 가지고 기내에 반입할 수 있다.

단, 중량 및 크기 기준을 만족했더라도 화기 및 무기류 모조품, 폭발물, 단도 등 날이 선 물건, 자전거 체인, 곤봉 등 평상시 지니지 않는 공격적인 물건과 무기가 될 수 있는 물건은 반입할 수 없다.

금지 물품을 항공기로 반입하는 경우, 2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다.



제주항공 기내수화물 규정 [2] 액체류 반입 기준


항공기를 이용할 때 가장 헷갈리기 쉽고 혼동을 일으키는 품목이 액체류 이다.

특히 국제선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은 액체, 분무, 겔류 용품의 객실 내 반입이 엄격히 제한되므로 소지한 물품이 허용 기준을 만족하는지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물과 음료, 식품, 화장품 등 액체, 분무(스프레이), 겔류(젤 또는 크림)로 된 물품은 100㎖ 이하의 개별용기에 담아, 1인당 1ℓ 투명 비닐 지퍼백 1개에 한해 반입이 가능하다.


유아식 및 의약품 등은 항공 여정에 필요한 용량에 한하여 반입이 허용되지만 의약품 등은 처방전 등 증빙서류를 검색요원에게 제시해야 할 수도 있다.

공항 면세점 구입물품 또는 시내 면세점에서 구입 후 공항 면세점에서 전달받은 주류, 화장품 등의 액체류는 면세점에서 제공하는 투명 봉인 봉투 또는 국제표준 방식으로 제조된 훼손 탐지 가능 봉투로 포장해야 한다.

또한 면세품 구입당시 교부받은 영수증이 훼손탐지기능봉투 안에 동봉 또는 부착된 경우에 한하여 반입 할 수 있다.


기내에서 판매하는 액체류 면세품 중 비행여정의 단계(환승/통과포함)에서 보안검색 대상이 될 수 있는 액체류는 훼손탐지가능봉투로 포장해야 하며 최종 목적지행 항공기 탑승 전까지 미개봉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면세품의 경우 반입 조건을 모두 준수하는 경우에만 반입이 가능하다.

단, 해외공항 환승/통과시, 보안규정이 상이하여 휴대한 액체류 물품에 대하여 포기/압수 절차를 따라야 할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항공기 기내 물품을 구매하는 환승/통과 승객의 경우에는 사전에 객실승무원에게 알려 주는 것이 좋다.


제주항공 기내수화물 규정 [3] 리튬배터리 규정


항공기 기내에서는 활동도 제한되고 비행시간이 긴 경우 무료함을 즐기기 위해 스마트 기기를 휴대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배터리를 여분으로 챙기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 경우 반입이 가능한지를 꼭 체크할 필요가 있다.

배터리 반입의 가장 큰 기준은 용량으로 배터리 장착 전자제품의 경우 100wh, 2g 이하 또는 100wh 초과 160wh 이하, 2g 초과 8g이하의 물품은 휴대해 반입이 가능하지만 160wh, 8g 초과 전자제품은 휴대할 수 없다.



이는 보조배터리도 마찬가지며 160wh, 8g 초과한다면 휴대가 불가능하다.

스마트가방의 경우 160wh 또는 8g 이하라면 배터리가 가방에서 분리되든 분리되지 않든 모두 휴대가 가능하다.

하지만 160wh 또는 8g을 초과하는 배터리가 장착된 가방은 휴대를 할 수 없다.


제주항공 기내수화물 규정 확인방법 ① 홈페이지 접속


제주항공 기내수화물 규정은 변경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여행사 사정에 따라 일부 항목이 수정될 수 있어 확인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규정은 경로만 알면 누구나 손쉽게 알아볼 수 있으며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필요 없다.

기내수화물 규정 확인을 위해 포털 등에서 '제주항공' 키워드를 검색해 홈페이지에 접속해 준다.


제주항공 기내수화물 규정 확인방법 ② 수화물 항목 선택


홈페이지는 항공권 예매, 마이페이지, 서비스 안내, 이벤트 및 새소식 등의 카테고리로 구분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중 '서비스 안내' 카테고리를 클릭한 후 하위 항목에서 '수화물' 항목을 순차적으로 선택해 준다.

'수화물' 항목은 '공항서비스' 카테고리로 분류돼 있다.


제주항공 기내수화물 규정 확인방법 ③ 정보 확인


수화물 항목은 수화물 안내 및 항공기 반입금지 물품, 수화물 분실 및 배상 등으로 구분해 자세한 정보를 표시하고 있다.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분류 목록 아래에 관련 규정이 나타난다.


액체 반입 규정은 '항공기 반입금지 물품 안내' 항목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