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달러환전싸게하는법 Tip 알아보기


달러환전싸게하는법

해외여행을 할 때 '달러를 어떻게 보다 싸게 환전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은 항공 티켓을 발권하고 숙박업소를 알아보는 것만큼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달러를 환전할 때 금융기관별로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환전 시, 수수료율과 우대혜택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여행이나 출장을 자주 다니는 경우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기기 마련이지만, 환전에 서툴거나 그간 별로 신경쓰지 않았다면 어떻게 해야 달러환전을 보다 싸게 할 수 있는지 몰라 허둥지둥 할 수 밖에 없다.


달러환전싸게하는법, Tip [1] 인터넷 또는 모바일 환전


환전할 달러 금액이 크지 않다면 인터넷 또는 모바일 환전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토스'의 경우 달러 및 엔화, 유로 등 주요통화에 대해 첫환전 시 토스지원 20%가 추가돼 100%까지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이후부터는 개인등급에 따라 은행우대로 최대 80%까지 혜택이 주어진다.

단, 달러 및 엔화, 유로를 제외한 기타통화는 첫 환전시 토스 지원 20%를 포함, 우대율 60%가 적용된다.


인터넷 및 모바일 환전 모두 환전을 신청하고 확인번호가 문자 또는 메신저로 발송되면, 신분증을 들고 지정한 날짜에 지점을 방문하면 손쉽게 달러를 수령할 수 있다.

수령 장소를 출국하는 공항 지점으로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출국하는 날 공항에서 수령도 가능한데, 성수기에는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어 가까운 은행지점을 지정하는 것이 좋다.

단, 환전 한도는 100만원 이하로 제한되며, 환전을 취소할 경우 신청한 날의 환율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취소한 날의 환율에 따라 계산되어 입금되므로, 환율이 떨어질 경우 손해를 볼 수도 있어 신청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



달러환전싸게하는법, Tip [2] 은행환전


달러를 환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은행을 이용하는 것인데, 이 때 되도록이면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주거래 은행은 타은행 보다 더 많은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으로, 개개인 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주요 통화인 달러의 경우 환전 수수료를 최대 90%까지 할인 받을 수도 있다.

단, 모든 주거래 은행의 환전수수료가 타은행보다 저렴하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고시환율을 미리 체크해 보고 이득 유무를 따져봐야 한다.


고시환율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한데, 은행마다 다르고 매번 조금씩 가격변동이 있으므로 환전할 금액이 많지 않고 수수료 금액 차이가 크지 않다면 왕복 교통비와 시간을 고려해 정말 싸게 환전하는게 맞는지 계산해 보는 것이 좋다.

환전우대쿠폰은 은행 환전을 하기 전 많이 이용하는 방법으로 온라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쿠폰을 인쇄하거나 캡쳐 또는 다운로드 받은 후 은행을 방문, 직원에게 제시하면 수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여행 전 환전을 하지 못한 경우 불가피하게 공항 환전소에서 달러를 환전할 수도 있는데, 저렴하게 달러를 환전하는 입장에서는 비추전 방법이다.

공항환전소는 운영시간이 길 뿐 아니라 임대료 등 관리비가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 환전수수료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또한 수수료 할인 혜택이나 할인율도 낮은 편이므로 공항에 있는 환전소는 인터넷 또는 모바일 환전 시 달러를 수령할 때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달러환전싸게하는법, Tip [3] 사설환전소 이용


가까운 은행이나 인터넷 또는 모바일 환전 보다 발품을 팔아서라도 달러를 보다 싸게 환전할 생각이라면 사설환전소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설환전소는 명동과 동대문 부근에 많이 분포해 있으며, 평균적으로 시중은행 보다 환율수수료가 저렴한 편에 속한다.

단, '사설환전소를 이용하는게 언제나 더 유리해'라는 생각을 가지고 무작정 이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달러를 환전하기 위해 방문하기 전 먼저 은행이나 환전센터 등을 방문해 비교한 후 이익을 따져 봐야 하며, 환전소마다 취급하는 통화 및 금액 종류도 달라 사전조사는 필수이다.

또한 환전수수료가 저렴하다고 해서 모두 이득이라는 생각은 옳지 않다.

적은 돈을 환전할 경우 오히려 교통비나 시간을 고려할 때 손해인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 사설환전소를 이용할 때는 환전하는 금액과 교통비 등을 모두 합산해 이득인지 여부를 잘 따져 봐야 한다.


'마이뱅크' 사이트에선 은행별 환율을 비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전소 및 환전센터 환율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는 포털 등에서 '마이뱅크' 키워드 검색을 통해 손쉽게 Search가 가능하며, 메인화면에서 '환율' 카테고리 선택 후 '절약하기' 항목을 선택하면 환전소별 환율이 표시된다.

환율정보 업데이트는 거의 실시간으로 이뤄지며, 환전할 금액과 우대쿠폰 등을 입력하면 절약할 수 있는 금액과 절약율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