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스타항공 수화물 규정, 항공기 이용전 필수체크 필요


이스타항공 수화물 규정

항공편 이용 시 수화물 규정 체크는 필수인데 만약 이를 위반할 경우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


작게는 위반 물품을 폐기하거나 압수 당할수도 있고 초과 물품에 대해서는 추가로 비용을 부담해야 할수도 있지만 심하게는 탑승이 거부당할 수도 있고 벌금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수화물 규정은 보통 기내 휴대 수화물과 위탁수화물로 나뉘어 다르게 적용되며 항공사에 따라서도 그 규정이 서로 다르다.


이스타항공 수화물 규정 ① 휴대수화물


수화물이란 고객이 여행시 휴대 또는 탁송을 의뢰한 소지품 및 물품을 가리키는 것으로 크게 휴대수화물과 위탁수화물로 구분된다.

휴대수화물은 고객의 책임과 보관하에 기내에 휴대하여 운송하는 모든 수화물을, 위탁수화물은 고객이 여행사와 항공사에 탁송 의뢰하여 수화물표를 발행한 짐을 이르는 말이다.

이스타항공의 경우 기내에서 휴대할 수 있는 수화물은 기내 선반이나 좌석 밑에 보관이 가능한 삼면(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20+55+40=115cm 이하이고 중량은 7kg 이하인 수화물 1개로 제한하고 있다.



기내 휴대 가능 수화물의 무료 허용량인 7kg을 초과하는 수화물은 위탁 처리해야 하며, 초과 수하물 운임 규정이 적용된다.

단, 노트북 컴퓨터 및 서류 가방, 핸드백 혹은 화장품 가방, 그리고 비행 중 사용할 유아용 음식물은 무료로 휴대하실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국제선 항공기를 이용하려는 승객은 액체분무겔류 용품의 객실 내 반입이 엄격히 금지되므로 소지한 물품이 허용기준에 적합한지 미리 확인하여야 한다.


이스타항공 수화물 규정 ② 국제선 객실 내 액체류 반입기준


항공편을 이용하는 경우 수화물 물품 중 가장 엄격한 제한을 받는 것 중 하나가 액체류 종류이다.

국내선은 액체류 반입에 대해 기준이 다소 약하지만 국제선은 객실 내 반입이 엄격히 제한된다.

물은 물론이고 음료 및 식품, 화장품 등 스프레이 타입의 액체분무류나 젤 또는 크림 타입의 젤류가 모두 해당되며 이러한 물품은 100ml 이하의 개별용기에 담아 반입해야 한다.


개별 용기에 담았다고 해서 모두 허용되는 것은 아닌데 1인당 1L 투명 비닐지퍼백 1개에 한해 반입이 가능하다.

유아식 및 의약품은 항공여정에 필요한 용량에 한하여 반입이 허용된다.

단, 의약품 등은 처방전 등 증빙서류를 검색요원에게 제시해야 하며 이를 증빙하지 못할 경우 제한이 따른다.


이스타항공 수화물 규정 ③ 위탁수화물


위탁 수화물은 보관 수화물 또는 화물 수화물로도 불리우며 탑승객이 항공기의 화물칸으로 운반을 요청하는 물품이다.

대부분 여행 가방, 제한 크기 초과 짐, 박스, 스포츠 장비, 악기 등의 대형 짐을 위탁 수화물로 부치게 된다.

비행기가 이륙한 이후에는 위탁 수화물에 접근할 수 없으며 연결 항공편이 있는 경우에는 환승시 위탁 수화물을 찾아 재위탁 해야 한다.



이스타항공의 경우 무료 위탁수화물 용량은 기본 15kg으로 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203cm 이하이어야 한다.

용량을 초과하는 위탁수화물은 5kg 단위로 사전 구매가 가능하다.

여정변경/취소시 구매한 수화물은 자동 취소/환불되며 항공편 출발 24시간 전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만 2세 미만 유아를 동반하는 경우 유모차, 요람, 카시트 중 1개는 무료 위탁이 가능하며 신체 부자유자에 한하여 휠체어나 다른 보조기구는 별도의 무료수하물로 허용된다.


이스타항공 수화물 규정 ④ 수화물 규정 확인방법


이스타항공의 수화물 규정은 거의 변동이 없지만 시기에 따라 다른 규정이 적용 될 수 있으므로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 두는 것이 좋다.

확인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으며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필요없다.

즉, 홈페이지 접속 후 확인방법 경로만 알면 누구나 이스타항공 수화물 규정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것이다.


Step.1 홈페이지 접속


이스타항공 수화물 규정 확인을 위해 먼저 '이스타항공' 홈페이지에 접속해 준다.

홈페이지는 포털에서 '이스타항공' 키워드를 검색해 손쉽게 Search가 가능하다.


Step.2 수하물 서비스 항목 선택


홈페이지는 항공권 예매 및 서비스안내, 이스타몰 등의 카테고리로 구분해 정보를 제공한다.

수화물 규정은 '서비스 안내' 카테고리를 선택해 '수하물 서비스' 항목을 순차적으로 클릭해 주면 된다.


Step.3 확인하고자 하는 서비스 항목 선택


수하물 서비스 페이지는 위탁수화물을 비롯해 휴대수하물, 특수 수하물 등으로 구분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확인하고자 하는 서비스 종류를 클릭하면 그에 해당하는 정보가 자세히 표시된다.


반입제한물품은 위탁수화물과 휴대수화물 모두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꼭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