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티웨이 수화물 규정 모르고 이용하면 낭패 !!


티웨이 수화물 규정

항공권은 다른 이동수단과 달리 수화물에 대해 엄격한 규정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모르고 이용할 시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작게는 물품을 버리거나 다시 패킹을 할 수도 있지만 크게는 물품을 빼앗길 수도 있고 보안을 위해 특정한 장소로 옮겨져 구금을 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비행기를 이용할 때는 항공사에서 규정하고 있는 수화물 규정을 꼼꼼히 알아보고 지킬 필요가 있다.


티웨이 수화물 규정 ① 기내반입 무료수화물


수화물은 크게 위탁과 기내반입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중 기내반입 수화물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가 많다.

기내반입 수화물은 말 그대로 비행기안, 기내로 가져갈 수 있는 휴대수화물을 뜻하는 것으로 무게와 크기에도 제한이 있지만 물품에 대한 제한도 있다.

티웨이 항공사의 경우 삼면(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15cm, 중량 10kg 이하인 수하물 1개에 한하여 무료로 휴대가 가능하다.



단, 규정 수화물 외 추가로 노트북 컴퓨터 및 서류가방, 독서물, 외투 또는 모포, 소형카메라, 유아용 음식물 등 1개를 추가로 소지하고 탑승할 수 있다.

기내반입 수화물에는 날카롭거나 뾰족한 물품 등 타인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물품의 반입은 금지된다.

반입한 물품은 선반 위나 앞자석 의자 밑에 보관하여야 하며 본인 발 밑이나 좌석에는 보관이 불가하다.


티웨이 수화물 규정 ② 액체류 반입기준


기내반입 수화물 규정에서 가장 혼동하기 쉽고 잘 지켜지지 않는 것 중 하나가 액체류에 대한 반입이다.

특히 국제선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은 액체, 분무, 겔류 용품의 객실 내 반입이 엄격히 금지되므로 소지한 물품이 허용기준에 적합한지 미리 확인을 해야 한다.

물과 음료, 식품, 화장품 등 액체·분무(스프레이)·겔류(젤 또는 크림)로 된 물품은 100ml 이하의 개별용기에 담아, 1인당 1L 투명 비닐 지퍼백 1개에 한해 반입이 가능하다.


유아식 및 의약품 등은 항공여정에 필요한 용량에 한하여 반입을 허용하고 있지만 의약품 등은 처방전 등 증빙서류를 검색요원에게 제시해야 한다.

오사카를 경유하는 대구-괌 노선의 경우 오사카 환승 시 모든 100ML 이상 액체류는 폐기처분되며 면세점 봉투를 훼손하지 않은 액체류의 경우에도 액체 X-RAY 검사에 통과되는 경우만 기내반입 허용되고 NG반응이 나올 경우 폐기처분 되어 진다.


티웨이 수화물 규정 ③ 위탁가능 무료수화물


위탁수화물이란 고객이 항공사에 탁송 의뢰하여 수화물 표를 발행한 수화물을 뜻하는 것으로 국내선과 국제선의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혼동하기 쉽다.

수화물의 크기는 가로+세로+높이의 합이 203cm 이하인데 괌과 사이판 노선은 2개 짐을 합친 합이 273cm 이하여야 한다.

국내선의 경우 허용 용량이 15kg인데 반해 괌과 사이판은 2개에 각 23kg이며 괌과 사이판 제외지역은 국내선과 같은 15kg의 기준이 적용된다.



노트북 및 컴퓨터, 핸드폰, 캠코더, 카메라, MP3 등 고가의 개인 전자제품은 위탁 불가 물품으로 화폐와 보석류, 귀금속류, 부패성 물품도 마찬가지 이다.

리튬 배터리는 위험물 규정에 의거, 여행 중 개인 사용 목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소량에 한해 운송을 허가하고 있다.

골프클럽은 낱개의 골프 채라도 항공 안전 및 보안에 관한 법률에 의거, 기내 반입이 금지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위탁수화물로 부쳐야 한다.


티웨이 수화물 규정 ④ 리튬버터리 운송 규정


리튬배터리는 국제항공협회 위험물규정 (IATA Dangerous Goods Regulations)에 의거하여 여행 중 개인 사용 목적으로 인정 될 수 있는 소량에 한하여 운송을 허가하고 있다.

휴대용 보조 배터리는 여분 배터리로 간주되며 해당 품목에 대한 운송은 현지 법을 따른다.

여분 배터리는 기내 반입만 가능하며, 파손이나 단락을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포장이 되어 있어야 한다.


리튬버터리는 종류 및 용량에 따라 휴대·위탁수화물 규정이 다르게 적용되는데 위탁수화물의 경우 장비에서 분리된 여분 배터리는 운송이 금지된다.

또한 리튬 메탈 배터리는 리튬의 양이 8g을 초과하는 경우, 리튬 이온 배터리는 160 Wh를 초과하는 경우 휴대와 위탁 어느것도 허용되지 않는다.

단, 그 이하 배터리는 수화물로 운송이 가능하지만 1인당 갯수에는 차이가 있으며 개인사용 목적이 아닌 판매나 샘플 목적의 리튬배터리는 운송이 금지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