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현대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모르고 있다면


현대카드는 1일과 5일, 10일 등 10개의 날짜 중 하나의 일자를 결제일로 선정할 수 있다.

단, 24일과 26일은 S카드 전용 결제일이며, 지정 결제일이 휴일인 경우 다음날을 결제일로 한다.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결제일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일시불 및 할부, 단기카드대출에 따라서도 다른 기준이 적용된다.


현대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1] 일시불 및 할부 이용기간


현대카드의 경우 1일부터 26일까지 중 고객이 정한 한 날짜를 결제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결제일별 이용기간이 정해진다.

결제일을 1일로 지정했다면 일시불 및 할부의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전전월 20~전월 19일'이 된다.

6월 1일에 결제되는 대금은 4월 20일부터 5월 19일까지 결제한 금액이 청구되는 식이다.


현대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2] 단기카드대출 이용기간


단기카드대출은 쉽게 말해 현금서비스를 말하는 용어다.

1만원부터 만원 단위로 이용이 가능하며, 신용공여기간 후 익월 결제일에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면 된다.

신용공여기간이란 결제일별 이용기간과 동일한 개념의 용어로, 이 기간동안 사용한 총 이용금액이 대금으로 청구되어 진다.



현금서비스의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일시불 및 할부와는 다르게 적용된다.

1일을 결제일로 지정할 경우 현금서비스의 결제일별 이용기간은 '전전월 3일~전월 2일'이 되는 식이다.

때문에 현금서비스를 받을 때는 일시불 및 할부를 받은 금액과 결제해야 하는 기간을 잘 따져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한도내에서 합리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대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3] 연체 이자율


연체이자는 결제일 다음 날부터 입금 완납일까지 부과된다.

계산은 '연체원금 × 연체이자율 × 연체일수 / 365'로 산출하는데, 결제일 다음날 입금 완료 시 연체일수는 1일로 산정하게 된다.

단, 윤년인 경우 365가 아닌 366을 적용해 계산한다.


연체이자율은 카드 이용대금 연체 시 약정금리와 연체가산금리 3%의 연체이자율을 적용해 부과하게 된다.

이용중인 상품별로 차등 적용되는 것인데, 법정 최고금리 24%를 넘지는 않는다.

연체발생시점에 약정금리가 없는 경우 일시불 및 무이자할부, 그외 경우 등으로 구분해 기준을 달리한다.


■ 일시불 : 거래 발생시점 기준 최소 기간(2개월)의 유이자할부 약정금리 + 연체가산금리 3%

■ 무이자할부 : 거래 발생시점 기준 동일한 할부 계약 기간의 유이자할부 약정금리 + 연체가산금리 3%



■ 그 외 경우 : 상법상 상사법정이율과 상호금융 가계자금대출금리 중 높은 금리 적용

■ 가계자금대출금리란? 한국은행에서 매월 발표하는 가장 최근의 비은행금융기관 가중평균대출금리(신규 대출 기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