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겨드랑이 피지낭종 발생원인 및 치료 어떻게 ?!


겨드랑이 피지낭종

문득 겨드랑이를 만져보았을 때, 평소와 다르게 볼록한 것이 느껴지는 당황스러운 일을 겪을 수 있는데 이는 여드름이나 멍울일 수도 있지만 피지낭종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레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피지낭종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쉽게 없어지지 않으며 크기가 점점 커지고 이상한 악취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그렇다고 피지낭종이 건강상 큰 문제를 야기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악취를 유발하고 미관상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크기가 커지면 주변 조직을 눌러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어 치료를 요하는 것이다.


겨드랑이 피지낭종, 무엇 때문에 발생 ?!


겨드랑이는 구조적 특징과 잦은 움직임으로 인해 염증이 쉽게 생기고 잘 곪는 부위 중 하나이다.

겨드랑이에 흔히 생기는 염증으로는 피지낭종, 모낭염, 화농성 한선염 등이 있는데 피지낭종은 피부표피로 둘러싸인 주머니 같은 혹으로, 처음에는 말랑말랑하게 돌출된 혹의 형태지만 2차 감염이 되면 붉어지고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피지낭종은 얼굴이나 몸 어디에든 흔히 생기는 피부질환으로 겨드랑이는 움직임이 많고 습하다 보니 염증이 잘 생기며 크기가 커지는 경우가 많다.

피지낭종은 피부 표피층에 있는 기름샘이 막혀 그 안에 피지가 쌓이면서 생긴 혹을 말하는 것으로 대개 직경 1~5cm 정도의 크기를 가지며, 중심부에는 작은 구멍이 있어 짜면 악취가 나는 피지 분비물이 배출되기도 한다.

간혹 피지낭종의 크기가 커지면 분비물 배출을 위해 직접 손으로 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삼가해야 하는 행동 중 하나이다.



피지낭종이 생겼다고 해서 손으로 함부로 짜낼 경우 피지주머니가 파괴돼 2차 감염 및 재발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근처 혈관까지 피지주머니와 함께 터져 근처 피부가 검붉게 변질될 수도 있으며 이경우 미관상 더 도드라지게 눈에 띌수도 있다.

겨드랑이 피지낭종은 피지와 각질 등이 쌓여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몸을 청결히 하는 것이 예방의 첫걸음이며 기름진 음식 보다는 평소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겨드랑이 피지낭종 치료 어떻게 ?!


피지낭종은 대개 양성 종양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염증이 생기지 않았거나 미관상 보기 싫지 않다면 굳이 치료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크기가 커지고 2차 감염으로 인해 통증까지 유발한다면 치료가 필요한데 피지낭종을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수술 이다.

낭 제거는 약물치료로 없애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인데 피지를 감싸고 있는 주머니 낭을 완전히 제거해야만 재발을 막을 수 있다.


수술이라고 해서 무서워하거나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간단한 수술인데다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다.

피지낭종 부위에 국소 마취를 한 후 절개하여 내용물을 먼저 꺼내고 낭종을 이루는 껍데기를 제거해 주는데 병변의 크기 및 신체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통 10분~20분이면 끝나는 간단한 수술이다.


증상에 따라 레이저 치료법이나 흡입법, 피지선 파괴를 위한 pdt, 스무스라이너 등의 피지관리도 진행할 수 있다.

케이스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피지낭종 제거 수술 다음날부터 보통 샤워를 할 수도 있고 2주정도면 실밥도 풀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지도 않는다.

피지낭종의 진료과목은 피부과이지만 피부과에서는 외과적 수술을 잘 하지 않기 때문에 약물치료로 안 가라앉을 정도로 커서 적출해야 할 경우 외과로 가서 초음파로 낭종을 검사한 뒤 마취를 하고 낭종을 제거하게 된다.



병원마다, 피지낭종의 크기 및 특성에 따라 견적은 다양하게 나오지만 피지낭종은 실비보험 청구 및 의료보험시술 항목이므로 비용에 대한 부담도 적은편이다.

초음파 검사는 비급여 항목이지만 실비처리가 가능하고 무난한 케이스일 경우 수술 비용은 보통 4~6만원 수준이다.


국소마취를 하는 순간 조금 뻐근하지만 크게 아프지는 않으며 수술 후 제거된 피지와 주머니를 직접 보여주기도 한다.

수술 후에는 병변 부위에서 고름이 나오거나 피부색이 변하지 않는지 유심히 관찰해야 하는데 이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피지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을 수도 있어 재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