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페메 읽음표시 번개모양 아이콘으로 확인 가능?!


페메 읽음표시


메시지를 주고 받을 때 상대가 내가 보낸 메시지를 읽었는지 읽지 않았는지는 큰 관심사 일 수 밖에 없다.



카카오톡에서는 메시지 옆에 숫자를 표기, 이를 알 수 있는데 페이스북 메신저, 페메는 표시방법이 다르다.


그렇다보니 카카오톡을 주로 이용하는 페메 사용자라면 헷갈릴 수 밖에 없는데 페메도 확인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하얀바탕에 파란색 체크표시 의미


페이스북 메신저는 번개모양 아이콘을 통해 메시지가 상대에게 보내졌는지, 그리고 수신을 했는지를 표시해 주고 있다.


페메에서 사용하는 읽음표시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의미하는 뜻에는 차이가 있다.


페이스북 메신저로 보낸 메시지 옆에 표시되는 아이콘이 하얀바탕에 파란색 체크표시가 되는 것은 내가 보낸 글이 상대방에게 전송되는 중이라는 의미이다.



즉, 이는 상대에게 내가 보낸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았고 수신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인 것이다.


페메는 서버가 해외에 있기 때문에 보내는 시간이 국내 메신저 앱보다 상대적으로 느리다.


하지만 이는 인터넷 수신이 원활할 경우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로 짧은 시간이다.




하얀바탕에 파란색 체크표시는 상대방에게 아직 알림 배지가 도착하지 않은 경우에도 표시되어 진다.


상대방의 휴대폰이 꺼져있다거나 비활성화 또는 탈퇴된 경우에도 표시될 수 있으며 인터넷이 꺼져 상대방이 아직 페메 알림이 온 것을 모르는 상태일 수도 있다.


파란바탕에 하얀색 체크표시 의미



전송한 메시지 옆에 표시되는 아이콘이 파란바탕에 하얀색 체크표시로 변경된 것은 메시지가 도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는 상대의 휴대폰에 메시지가 왔다는 것이 알림으로 표시되어 진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를 읽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카카오톡의 경우와 비교한다면 메시지 옆에 숫자 '1'이 아직 사라지지 않은 상태와 같다.


프로필 사진표시 의미


보낸 메시지를 상대방이 확인하면 번개 모양 아이콘이 프로필 사진으로 변경된다.


이는 카카오톡에서 쓴글 옆에 있던 숫자가 사라지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하면 쉽다.



페메 활동중 표시 의미


페메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 중 하나로 활동중이라는 초록색 동그라미 표시가 되어 있음에도 한참동안 보낸 메시지 확인을 안하고 답장이 없는 경우이다.


이 때문에 나를 피하는건 아닌가 라고 오해해 인간관계가 틀어지기도 한다.


보통 페이스북에 접속하지 않고 페메만 해도 활동중이라고 표시된다.




하지만 상대가 어플을 켜놓고 제대로 종료하지 않았을 때에도 페메 활동중이라고 표시되어 있을 수 있어 오해는 금물이다.


또한 페메를 바로 종료했다 하더라도 약간의 시간차가 있어서 3분 정도 후에 활동중이라는 표시가 사라질 수도 있다.


이 뿐 아니라 스마트폰 등 모바일로 페이스북 메신저를 사용하는 경우 홈키를 눌러 화면을 전환하는 경우 많다.



이 같은 동작은 정상적으로 페메를 종료시켰다고 볼 수 없으며 이 경우 활동을 하지 않고 있음에도 여전히 활동중으로 표시되어 있을 수 있다.


오류가 발생해 활동중을 알리는 초록색 동그라미가 떠 있을 수도 있는데 이 때문에 간혹 친구 또는 연인관계에서 오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페메 활동중이라는 표시만 믿고 상대가 알림을 피하거나 확인을 하지 않는다고 오해하는 것은 간혹 위험할 수 있다.



이 같은 오해를 줄이기 위해선 메신저를 사용하고 난 다음에는 종료를 확실히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초록색 동그라미를 아예 뜨지 않게 하는 방법도 있는데 옵션을 통해 채팅끄기 설정을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면 된다.


채팅끄기 설정을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면 활동중을 알리는 초록불이 더이상 보이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