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카톡 차단당하면 프사 볼 수 있다?! 못 본다 ?!


카톡 차단당하면 프사

카톡을 차단당하면 프로필사진, 프사를 볼 수 있는지 여부는 상대가 자신을 어떤 유형으로 차단 했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상대방을 차단하는 설정은 메시지 수신을 차단하는 방법과 메시지 차단과 함께 프로필도 비공개로 설정하는 하는 두가지가 있는데 어느것으로 차단하는지에 따라 프사를 볼 수도 있고 못 볼 수도 있는 것이다.

프사를 따로 설정하지 않고 기본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하는 분들도 적지 않은데 이 경우도 비교적 간단히 차단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카톡 차단당하면 프사 어떻게 ?! [1] '메시지 차단'으로 지정된 경우


카톡을 사용하는 이용자는 정보를 공개하고 싶지 않거나 메시지를 주고 받고 싶지 않은 상대방을 차단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마련돼 있다.

이 차단기능은 친구나 연인들 사이에서도 사용되지만 정보가 공개돼 스팸성 정보가 계속해 전송될 경우에도 유용하게 활용된다.

카톡에서 상대방을 차단하는 방법은 '메시지 차단'과 '메시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로 구분되는데 '메시지 차단'만 할 경우 프사는 그대로 공개된다.


즉, '메시지 차단' 기능은 상대가 나에게 메시지만 보내지 못할 뿐 내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프사는 여전히 볼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상대가 자신을 차단했는지 여부를 알게 하고 싶지 않다면 '메시지 차단'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메시지 차단 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본인의 프로필도 볼 수 없게 하고 싶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면 이 기능은 의도를 모두 충족하지는 못한다.



카톡 차단당하면 프사 어떻게 ?! [2] '메시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로 지정돼 있을 경우


'메시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 설정은 '메시지 차단' 보다 상대방을 좀 더 높은 수준으로 차단하는 기능이다.

'프로필 비공개'로 설정된 상대는 나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프사도 볼 수 없다.

프로필이 아무 배경도 설정되지 않은 '기본 프로필'로 보이기 때문인데 이경우 촉이 좋은 상대는 자신이 차단되었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촉이 좋지 않더라도 자신의 휴대폰에서는 프사가 보이지 않는데 다른 제 3자의 휴대폰에서는 프사가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차단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쉽게 알아 챌 수 있다.

때문에 이 기능은 상대와 더이상 인연을 이어가고 싶지 않을 때 고심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메시지 차단' 설정은 상대가 나에게 메시지만 보내지 못할 뿐 프사와 프로필 화면이 제 3자가 보는 화면과 동일해 프로필 화면만으로는 차단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


카톡 차단당하면 프사 어떻게 ?! [3] 기본프로필을 사용하는 경우


프로필 사진, 프사는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동시에 일상생활을 나타내기도 하고, 자신의 현재 감정을 드러내는 수단으로도 활용된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프사를 설정해 사용하는 것은 아닌데 따로 프로필 사진을 지정하지 않을 경우 기본프로필 사진이 프사로 지정되어 나타난다.

이경우 프로필 비공개로 차단 당했을 때와 유사해 자신이 상대에 의해 차단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이경우에도 생각보다 쉽게 차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기본프로필 사진을 프사로 사용하는 상대가 나를 차단할 경우라도 프로필 화면이 이전과 다른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가장 큰 차이점은 카카오톡에서 송금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한화 표시' 아이콘이 사라진다는 점이다.

송금 표시 아이콘은 프사 옆에 한화, 원으로 표시돼 있다.



카톡에서 상대방 차단하는 방법 ① 차단 항목 선택


카톡에서 상대방을 차단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으며 누구나 1분내외로 설정이 가능하다.

먼저 카톡을 실행한 후 친구목록에서 차단 기능을 적용할 상대방을 찾는다.

상대방을 찾았으면 이름 또는 별칭을 1초간 꾹 눌러준다.

그러면 이름변경 및 숨김, 차단 등의 목록이 팝업창으로 표시되는데 이 중 '차단' 항목을 클릭해 주면 된다.


카톡에서 상대방 차단하는 방법 ② '확인' 버튼 클릭


'차단' 항목을 선택하면 실행 여부를 묻는 팝업창이 나타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준다.

상대방을 차단하면 친구가 보내는 메시지를 받을 수 없으며 친구목록에서 삭제된다.


'차단' 설정은 기본적으로 '메시지 차단'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프사를 비공개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친구관리' 카테고리에서 따로 설정을 바꿔줘야 한다.


카톡에서 상대방 차단하는 방법 ③ 친구관리 카테고리 선택


차단된 친구는 목록에서 사라지지만 '친구관리' 카테고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친구관리' 카테고리에서는 차단된 상대방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사 비공개 지정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단된 상대방 확인 및 프사 비공개를 설정할 수 있는 '친구관리' 카테고리는 톱니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확인 가능하다.

설정 아이콘은 카카오톡 화면 오른쪽 상단에 위치해 있다.


카톡에서 상대방 차단하는 방법 ④ '차단친구 관리' 항목 클릭


'친구관리' 카테고리는 자동친구 추가 및 친구 추천 허용, 친구 이름 동기화 등으로 구분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중 화면 중간쯤 위치한 '차단친구 관리' 항목을 클릭해 준다.


카톡에서 상대방 차단하는 방법 ⑤ 차단 설정 방법 선택


목록으로 이동하면 본인이 차단한 친구가 리스트로 나타난다.

차단기능이 적용된 상대방은 기본적으로 '메시지 차단' 설정이 적용돼 있는데 프사를 비공개 하기 위해서는 따로 설정을 바꿔줘야 한다.


프사 비공개 설정은 '관리'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팝업창에서 '메시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 항목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만 눌러주면 된다.

상대방 차단을 풀고 싶다면 해당 화면에서 '차단 해제' 버튼을 누르면 되고 이경우 '차단친구 관리' 목록에서는 사라지지만 친구목록에 다시 상대방이 나타난다.


댓글